새누리당

김기현
 

기본정보

출생 1959. 2. 21.
정당
최종학력 서울대학교 대학원 법학과 수료 석사과정
주소 울산광역시 남구 돋질로401번길
경력 정치인
(전) 한나라당 대변인
제17·18대 국회의원

선거활동

[더보기]
외부링크

기반 지역

강원도 경북 경남 전북 전남 제주 충남 충북 경기도 서울 대구 광주 울산 부산 대전 인천

관심 주제

[더보기]

입법활동

제목 제안일자 역할
19대 국회
182 개
국회의원(김기현) 사직의 건 2014-05-07 대표발의자
세월호 침몰 피해자 및 피해지역 지원을 위한 결의안 2014-04-28 발의자
국회법 일부개정법률안 2014-04-16 발의자
국무총리 및 국무위원 출석요구의 건(정치에 관한 질문) 2014-03-31 발의자
국무총리 및 국무위원 출석요구의 건(국정에 관한 교섭단체 대표연설) 2014-03-31 발의자
국무총리ㆍ국무위원 및 정부위원 출석요구의 건(교육ㆍ사회ㆍ문화에 관한 질문) 2014-03-31 발의자
국무총리ㆍ국무위원 및 정부위원 출석요구의 건(경제에 관한 질문) 2014-03-31 발의자
국무총리 및 국무위원 출석요구의 건(외교ㆍ통일ㆍ안보에 관한 질문) 2014-03-31 발의자
해양경제특별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안 2014-03-07 발의자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2014-02-14 발의자
더보기
18대 국회
720 개
국무총리 및 국무위원 출석요구의 건 2012-02-08 발의자
국무총리ㆍ국무위원 및 정부위원 출석요구의 건 2012-02-08 발의자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안 2012-02-06 발의자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2012-01-30 발의자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2012-01-26 발의자
초·중등교육법 일부개정법률안 2012-01-26 발의자
2011.10.26 재보궐선거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 대한 디도스(분산서비스거부·DDos) 공격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 2012-01-20 발의자
건축사법 일부개정법률안 2011-12-30 발의자
건축법 일부개정법률안 2011-12-30 발의자
영유아보육법 일부개정법률안 2011-11-29 발의자
더보기
17대 국회
553 개
국무총리 및 국무위원 출석요구의 건(정치·통일·외교·안보에 관한 질문) 2008-05-06 발의자
지방공무원법 일부개정법률안 2008-04-25 발의자
국가공무원법 일부개정법률안 2008-04-25 발의자
국무총리 및 국무위원 출석요구의 건(정치·통일·외교·안보에 관한 질문) 2008-04-21 발의자
국무총리 및 국무위원 출석요구의 건(경제·교육·사회·문화에 관한 질문) 2008-04-21 발의자
국무총리 및 국무위원 출석요구의 건(국정에 관한 교섭단체 대표연설) 2008-04-21 발의자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안 2008-01-31 대표발의자
소방시설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2008-01-31 발의자
건축법 일부개정법률안 2008-01-31 발의자
산업안전보건법 일부개정법률안 2008-01-31 발의자
더보기

발언

날짜 발언
2013-12-19 전체를 다 설명해야지, 그것 하나하나 따로 할 이슈가 아니잖아요?
2013-12-19 그럴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국회의원들이 전부 다 한 명씩……
2013-12-19 법의 내용을 봐야지요.

2013-12-19 제가 의견을 조금 말씀드릴까요?
2013-12-19 방송공정성특위를 만들 때 여야 합의에 의해서 거기에다가 입법권을 주지 않기로 합의를 봤습니다.
그 이유는 입법권을 행사하는 곳이 아니라 참고로 논의를 하기 위한 그런 위원회의 성격을 여야 간에 합의를 해서 명시했던 것이고요, 입법권은 명확하게 우리 위원회에 있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 위원회에서 의논해서 의견을 모아서 결정하는 것이지 방송공정성특위가 결정하는 것은 아닌 것이 여야 합의에 의해서 명확하게 된 겁니다.
입법권이 없다는 사실을 그대로 증명해 주는 것이고요.
다만 그와 같은 의견이 있었다는 것을 저희들 참고자료로 활용하는 것이지, 그 의견을 그대로 따라야 된다 그러면 우리 위원회가 특별히 있을 이유도 없는 것이고 입법권을 안 줬던 이유도 없는 것이지요.
그러니까 그런 차원에서 사안을 접근하는 것이 좋겠다는 말씀을 첫 번째로 하나 드리고요.
더보기
두 번째로 아까 권은희 위원님하고 민병주 위원님 말씀이 계셨습니다마는 방송공정성특위도 오랜 시간을 거쳐 가지고 논란을 벌인 끝에, 아직도 보고서도 지금 최종적으로 여기 제출이 안 될 만큼 논란을 벌여 왔던 사안인데 그 사안을 먼저 결론을 짓고 다음 논의를 하겠다고 그러면 우리나라의 과학 분야라든지 정보통신 분야는 완전히 그냥 내팽개쳐도 되겠다는 것인지 하는 그런 의문을 제기할 수밖에 없는 것이지요.
다른 위원회의 속도 보면 다 법안들 생산적인 것들을 할 것은 하고 쟁점이 있는 것들이 정리가 안 되면 뒤로 미뤄 놓고 우선 처리할 것 다 하는데도 불구하고, 여기 안건에도 보니까 ‘형량을 조정한다’ 이런 것들도 있는 것 같은데 그런 법안마저도 다 보류시켜 놓고 이렇게 ‘이게 결론 날 때까지 해 보고 오늘 오후에도 계속 하겠다’ 이렇게 나가게 되면, 의사일정 이렇게 합의하시면 안 되지요.
그것은 간사가 잘못하고 계시는 것이지요.
접기

더보기

선거활동 보궐선거 데이터는 곧 추가될 예정입니다!

선거구 동시 출마
19대 국회의원 선거
[공약]
  • 1. 동북아오일허브의 성공적 추진으로 에너지·물류·금융 등 연관산업 육성
    ⊙ 현황
    울산은 동북아의 중심으로서의 지리적 이점과 대규모 정제·석유화학 클러스터가 구축되어 있어 최적지로 평가받고 있음.
    오일허브의 첫단추인 상업적 터미널 조성을 조기에 추진하는 것이 석유거래시장 선점에 매우 중요함.
    오일허브 Ⅰ단계 사업의 국내외 투자자 및 사용자 확보 추진 예정이며, 울산북항 오일허브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사업시행방안으로서 울산항만공사 참여를 협의하고 있음.
    ⊙ 추진 내용
    국제 석유 상품거래소 개설추진에 맞춰 금융 등 연관 산업 활성화 방안 마련
    오일허브 Ⅰ단계 사업 준공 및 Ⅱ단계 사업 착수가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관계부처 협의 강화
    석유거래소 설립 및 오일허브의 효과적 운영관리를 위한 관련법 추진
    ⊙ 기대효과
    원유정제·석유제품판매 위주의 기존 산업에서 석유물류산업으로 발전시켜 신산업 창출
    동북아 석유물류시장을 조기선점하여 효과 극대화
    울산이 글로벌 도시로 부상하는 계기 마련
  • 2. 울산본항 석탄부두의 다른 곳 이전으로 쾌적한 환경조성
    ⊙ 현황
    울산항 석탄부두는 석탄가루 등 분진발생으로 근로자 건강을 위협하고 삼산동 주민 등 인근주민의 쾌적한 생활을 방해하고 있음. 
    울산항 석탄부두지역의 친수공간화 요청, 주민민원 등을 감안, 기존 석탄부두의 이전이 시급함. 
    석탄부두 이전을 위한 선행조건인 남측 방파제 사업(총사업비 1조 3천억원) 의 ‘12년 기본조사설계비 40억원이 반영됐음. 
    ⊙ 추진 내용
    기존 석탄부두의 기능을 폐쇄하고 신규 개발되는 신항 2단계 지역에 대체 석탄부두 신설
    구체적 액션플랜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결과에 따라 석탄부두 단계적 이전 
    울산항 환경개선 종합계획 수립 및 추진
    ⊙ 기대효과
    석탄부두 이전을 통해 민원을 해소하고 친환경 이미지 제고
    울산시민의 삶의 질 개선 및 쾌적한 환경 조성
  • 3. 대·중소기업 양극화 해소 및 상생협력 추진
    ⊙ 현황
    공정한 시장경제질서의 확립과 대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협력과 대기업의 사회적?국민적 책임을 강화하는 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함. 
    대기업의 중소기업 영역 침해 및 중소기업과의 하도급관계에서의 지배력 남용 등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함. 
    ⊙ 추진 내용
    대기업의 무분별한 중소기업 영역 침해, 독점적 지위를 이용한 불공정거래 행위 근절을 위한 제도 개선
    현재 기술탈취에만 적용되는 징벌적 손해배상을 부당단가인하에도 적용하여징벌적(3배) 손해배상제도 확대
    증권분야에 도입된 집단소송제를 공정거래분야 등으로 확대하여 집단소송제도 도입 확대
    ⊙ 기대효과
    대기업의 과도한 ‘단가 후려치기’로 중소기업이 정당한 대금을 받지 못하는 잘못된 관행을 근절
    공정한 시장경제질서, 경제적 약자를 보호하고 상생하는 경제민주화를 실현
  • 4. 여천천 ‘고향의 강’ 사업 성공적 추진 및 복합 문화공원화
    ⊙ 현황
    ‘고향의 강’ 사업은 수해예방 뿐만 아니라 하천수량 확보 및 수질개선 등을 통해 주민에게 깨끗하고 풍성한 지역의 강을 돌려주는 한편, 지역고유의 특색을 반영한 문화공간을 조성하여 지역명소로 개발하기 위한 사업임. 
    ‘10.12월 여천천이 ‘고향의 강’ 사업대상에 선정된 후 현재 실시?기본설계 용역 중에 있음. 
    ⊙ 추진 내용
    하안정비, 산책로 및 자전거도로, 생태습지 등을 조성하여 친환경 녹색공간, 복합 문화공원으로 조성
    옹벽 및 방호벽 등 주변환경 개선
    여천천의 자정능력을 증대시키고 수량확보 및 오염물 감소를 통해 다양한 생물이 서식할 수 있도록 함
    ⊙ 기대효과
    여천천의 복합 문화공원화를 통해 남구의 부족한 문화·휴식공간 해결 
    생태계가 풍부한 맑은 여천천, 스토리텔링 등 문화적인 요소와 생동감이 넘치는 여천천을 만들어 지역명물로 정착
  • 5. 학교폭력 없는 교육환경 조성
    ⊙ 현황
    최근 학교폭력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지만 학교폭력실태 전수조사 회수율이 25%에 그치고 있고, 학교폭력을 여전히 숨기려고 하는 사회적 분위기로 인해 확실한 대책 마련에 어려움이 있음.
    또한 강제적 심부름 이른바 ‘셔틀’도 학교폭력의 범주에 포함되기는 했지만, 이에 대한 세부 대책이 없어 여전히 사각지대에 머물러 있음. 
    학교폭력 근절은 학교에만 맡겨둘 것이 아니라 사회 전체가 함께 나서야 한다는 점에서 사회적?제도적 보완이 더욱 절실함. 
    ⊙ 추진 내용
    학교폭력의 예방을 위한 여러 종류의 교육을 강화하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 마련
    학교폭력 문제를 담당하는 전담기구에 외부전문인사의 참여를 유도하고 학교폭력 실태조사의 실효성을 강화하는 제도적 장치 마련
    교사와 학부모와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학생의 학교폭력 예방과 관련된 상담일지 및 기록을 제공하도록 함
    ⊙ 기대효과
    학교, 가정, 사회가 함께 협력하여 학생들이 학교폭력 없이 마음놓고 학업에 전념할 수 있는 교육환경 마련 
    울산의 교육환경을 업그레이드시켜 학업성취도 도약
울산광역시 남구
18대 국회의원 선거
울산광역시 남구
17대 국회의원 선거
울산광역시 남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