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박대동
 

기본정보

출생 1951. 5. 13.
정당
최종학력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주소 울산광역시 북구 매곡1로
경력 정당인
전)예금보험공사 사장
전)새누리당 북구당협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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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대 국회
591 개
국무총리ㆍ국무위원 및 정부위원 출석요구의 건(정치ㆍ외교ㆍ통일ㆍ안보ㆍ교육ㆍ사회ㆍ문화에 관한 질문) 2016-02-15 발의자
국무총리ㆍ국무위원 및 정부위원 출석요구의 건(경제에 관한 질문) 2016-02-15 발의자
국무총리 및 국무위원 출석요구의 건(국정에 관한 교섭단체 대표연설) 2016-02-15 발의자
국무총리ㆍ국무위원 및 정부위원 출석요구의 건(정치ㆍ외교ㆍ통일ㆍ안보ㆍ교육ㆍ사회ㆍ문화에 관한 질문) 2016-02-12 발의자
국무총리 및 국무위원 출석요구의 건(국정에 관한 교섭단체 대표연설) 2016-02-12 발의자
자동차등의 불법운행 방지를 위한 특례법안 2016-02-12 발의자
국무총리ㆍ국무위원 및 정부위원 출석요구의 건(경제에 관한 질문) 2016-02-12 발의자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일부개정법률안 2016-02-03 발의자
조세특례제한법 일부개정법률안 2016-02-02 발의자
건축법 일부개정법률안 2016-02-01 발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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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언

날짜 발언
2016-03-03 존경하는 정갑윤 부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정무위원회 울산 북구 출신 새누리당 박대동 의원입니다.
정무위원회에서 심사 및 제안 한 5건의 법률안에 대하여 심사보고 및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서민의 금융생활 지원에 관한 법률안(대안)은 3건의 법률안을 통합 조정한 것으로 서민의 종합적인 금융생활 지원을 위하여 서민금융진흥원을 설립하는 등 개인채무자에 대한 채무조정 지원 등을 강화하도록 하였습니다.
다음, 보험사기방지 특별법안(대안)은 3건의 법률안을 통합 조정한 것으로 보험사기행위를 명확히 정의하고 보험사기행위의 조사 및 처벌을 위한 제도적 보완장치를 마련하였습니다.
다음, 보험업법 일부개정법률안(대안)은 2건의 법률안을 통합 조정한 것으로 자동차보험의 보험료율에 고가의 차량이 누리는 보험금 혜택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하고 보험회사의 고객응대업무를 수행하는 근로자를 보호하는 의무를 부과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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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예금자보호법 일부개정법률안은 본 의원이 대표발의한 것으로 예금보험료율 한도의 일몰기간을 2021년 8월까지 연장하였습니다.
다음, 한국주택금융공사법 일부개정법률안(대안)은 2건의 법률안을 통합 조정한 것으로 주택소유자의 배우자가 60세 이상인 경우에도 주택연금에 가입할 수 있도록 하고 공사의 법정자본금을 5조 원으로 상향하여 공사에게 과세정보요청권을 부여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단말기의 회의 자료를 참조하여 주시고, 아무쪼록 우리 위원회에서 심사보고․제안한 대로 의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상 5건 대안 및 심사보고서는 부록으로 보존함)접기

2015-12-03 존경하는 정의화 국회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정무위원회 소속 울산 북구 출신 새누리당 박대동 의원입니다.
정무위원회에서 제안한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개정안은 국가유공자와 그 유족의 생활안정을 위하여 보훈급여금을 받을 사람이 본인 명의로 보훈급여금만 입금될 수 있는 예금계좌를 개설하여 지정한 경우 보훈급여금이 입금된 예금계좌의 예금 중 일정 금액에 관한 채권은 압류할 수 없도록 하고,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 의하여 건설되거나 국가의 융자를 받아 건설되는 주택을 국가유공자와 그 유족에게 우선 공급할 경우 생활수준 등을 고려하여 공급할 수 있게 하는 등 현행 제도의 운영상 나타난 일부 미비점을 개선․보완하려는 것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단말기의 회의 자료를 참조하여 주시고, 아무쪼록 우리 위원회에서 제안한 대로 의결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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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원회안은 부록으로 보존함)접기

2015-11-19 위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방금 입법조사관이 보고한 대로 오늘 위원장 직무를 대행하게 된 박대동 위원입니다.
관례에 따라 앉아서 의사를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37회 국회(정기회) 제1차 평창동계올림픽및국제경기대회지원특별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2015-11-19 의사일정 제1항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국회법 제47조에 의하면 특별위원회의 위원장은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이를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관례적으로 위원장 후보는 위원 상호 간의 구두로 추천하여 만장일치로 선출해 왔습니다.
그러므로 관례대로 구두 추천 방식으로 위원장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위원님들 이의가 없으므로 구두 추천 방식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도 알고 계시는 바와 같이 특위 구성을 위한 교섭단체 협의 과정에서 본 특위의 위원장은 새정치민주연합 측에서 맡기로 합의된 바 있음을 다시 한번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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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위원장으로 추천하실 위원님이 있으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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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1-19 존경하는 윤관석 위원님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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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거구 동시 출마
19대 국회의원 선거
[공약]
  • 북구 테크노파크(산업기술단지) 및 시민공원 100만평 조성
    ■사업개요
       - 위        치: 농소3동 그린밸트내 유치
       - 면        적: 약 340만㎡(약100만평)   
       - 사 업  기 간: 2012~2018         
       - 소요  사업비: 4,000억원
       - 주 요 시 설: 산업시설용지(R&D포함), 주거시설용지, 지원시설용지, 시민공원등
       - 사업시행방식: 개발 제한구역이라 공영개발 방식 추진
       - 사   업   비: 환지 분양으로 충원
      
      ■추진배경 
        - 광역경제권 사업의 일환인 산업단지를 북구 그린밸트 내에 유치하여 울산광역시의 지속적인 성장을 견인하고 주력산업의 구조 고도화 및 신산업육성, 기업.대학.연구소등의 연구개발 인프라 구축 
        - 단순 산업기술단지를 넘어 쾌적한 환경조성의 시민공원과 함께 어우러지는 친환경 공간으로 조성
      ■기대효과
        - 환경을 생각하면서 녹색 성장을 기본으로 신환경 산업기술 단지 조성
        - 자동차 부품 산업단지, 조선해양부품 산업단지, 자동차 조선, 해양 융합 산업단지, 그린에너지 소재단지 및 연구시설      
        - 글로벌 신용 위기의 파고 속에서도 수출 1,000억 달러 달성한 울산
           → 지역산업경쟁력 강화
           → 기업입지 원활한 공급
           → 물류비 절감 위치(입지적 선택)
          → 공장 용지 단가를 낮추고
           → 기업이 일할 수 있는 환경조성
        - 이제는 울산산업에 투자 할 때다
        - 시민공원 조성으로 쾌적한 분위기 조성과 시민과의 공감대 형성, 화합발전의 장이 될 것이다.
  • 오토밸리로 2공구(송정IC~농소2동IC) 개설 및 송전철탑 지중화 사업 연계 실시
    ■사업개요
        - 위      치: 북구 송정동 (송정IC)~매곡동(농소2동 IC)
        - 사업  규모: 도로개설 L=4.0㎞(오토밸리로 2공구 3구간)
                               B=30m
        - 사업  기간: 2012년~2015년
        - 사  업  비: 1,034억원(공사588, 보상397, 기타49)
                   (추가)철탑지중화사업(공사200):한전부담금액
        - 사업비조달: 국비지원(2012년 20억 예산 확보)
      ■추진사항
        - 06.02.10: 울산 미포 국가산업단지 진입도로로 지정
        - 11.03.08: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신청협의(국토부,기재부)
        - 11.08.05: 연장 12.46㎞중 1,3공구, 2공구 1구간 연장 6.96㎞
                   개설완료
        - 11.09.05: 예비 타당성조사 결과 국비사업 확정
      ■향후계획
        - 12.1~  : 실시 설계 용역 시행
        - 13.1~  : 편입 토지 보상 및 공사 착공
        - 15.12~ : 공사 준공
      ■기대효과 : 2공구 잔여구간 조기 개설로 총 12.4km의 오토밸리로를 완성시켜 매곡산단, 중산산단, 모듈화 단지 등 산업 물동량의 원활한 수송과 7호 국도의 교통량 분산 효과, 장기 민원 중 하나인 무룡산, 동대산 연계 철탑 지중화를 통한 집단 민원의 해소, 출퇴근 자전거 도로를 연장개설, 산업물동량 수송에 따른 물류비용 절감과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며 자연친화형 주거환경 조성에 기여함
  • 중산동 신,베드(bed)타운 조성
    ■선정이유
        - 북구의 중산동을 중심으로 북쪽으로는 석계, 모화, 외동, 입실공단과 동쪽으로 이화, 중산, 매곡공단으로 이어지는 공단 직원들의 출,퇴근 문제와 자녀들의 교육문제에 어려움을 해결함으로 안정된 가정과 자녀교육, 기업의 근로자 유치, 특히 지역기반 시설이 부족한 중산동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판단됨.
     ■추진방향
        - 초,중,고 1개교 유치
        - 이화중학교 문화재로 방치된 부지를 체육테마 공원조성
        - 공동주택 건립, 유치(중소기업 활성화 지원 정책 자금 지원)
        - 국립 산재 재활 병원 유치-국비지원
        - 만리장성 복원〔천마산(관문성)~중산동~삼태봉(동대산)〕전망대(동해야경 및 해돋이), 봉수대, 산책로, 쉼터, 등산로 유치(100억)-국비지원
     ■기대효과
        - 동,남권 발전의 일환으로 그동안 타 지역에 비해 부족한 북구의 상생발전을 도모하고, 일자리 창출과 경제성장으로 수만 근로자들의 삶과 애환이 담겨서 모두 함께 살아 갈 수 있는 편안하고 쾌적한 배후 도시를 만들어 산업과 자연이 공존하는 건강 베드타운 조성으로 지역발전과 삶의 질을 높이는데 최우선으로 한다. 
     ■사업기간
        - 2012~2016
  • 국립 산업 기술 박물관 울산 북구 유치
    ■선정이유
        - 국내 경제 발전을 주도하고 산업의 발전사를 보여줄 공간으로 국립산업박물관 건립을 울산의 산업의 중심역할을 하고 있는 북구에 유치 해야 하는 정당성
        - 지난 13년간 울산시와 시민들의 유치노력 무산이유는 중앙정부의 인맥부족으로 유치 힘들었음
        - 50년 산업역사를 주도한 역사성, 한국경제의 원동력과 세계경제의 거점도시 울산북구의 경제성, 365일 24시간 가동되는 산업현장의 지리적 당위성과 독특한 산업문화를 지닌 문화적으로 평가최고인 북구가 당연히 유치 해야 한다.
      ■추진방향
        - 대정부 심포지엄 개최
        - 국회 상임위 활동 및 타당성 홍보
        - 국립산업 기술 문화 공간 건립 조직위원회 참여
        - 울산시와 연계하여 추진 운동 본격화
       
      ■기대효과
        - 중장기적인 경제효과는 약11조원에 달하고 건설투자액 1조원 외에도 박물관 운영으로 발생하는 관람객(연300만명 가정), 소비지출 7조 7,000억원, 전시공간에서 발생하는 국내 기업의 홍보효과 1조 8,000억원 이상으로 지방화 시대 국토의 균형 발전과 지역특화 산업을 중시하는 세계적인 트랜드로 울산 북구의 브랜드 가치 상승효과
      ■재원
        - 건축비 4,500억(부지,전시품 제외), 운영비 240억원/년
        - 재원: 국비 70%, 시비30%
      ■사업기간
       - 2012~2016
  • 동해남부선 철로 이설 및 녹지공원 조성
    ■사업개요
        - 사업내용: 울산~포항간 복선 전철 건설(76.5㎞)중
                    울산~입실간 동해남부선 22.2㎞(8공구 중 1,2공구) 
        - 사 업 비: 2조 7,233억원 중 8천억원-국비지원
        - 사업기간: 2003~2014 (예산 미확보로 장기화될 예정)
                   → 2016년까지 조기시행
        
      ■추진경위
        - 03.11: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시행
        - 04.6 ~05.12: 노반 기본설계 시행  
        - 06.11~08.12: 노반 실시설계 시행
        - 09.4: 사업 실시계획 승인
      ■문제점
        - 전액 국비 지원사업이므로 예산 확보에 어려움이 있음
      ■해결책
        - 울산~포항 복선 전철 사업은 부산에서 출발하여 울산, 경주, 포항등을 경유하는 동해축 간선 철도망 구축사업으로 본사업이 완공되면 국가 중심 산업단지의 발전 효과를 증대화 시킬 수 있다.
        - 국토해양부화 기획재정부에 우선 사업 지정으로 예산 확보에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
      ■기대효과
        - 주민들에게 여객 교통 편의 제공
        - 울산의 자동차 산업, 경주의 관광산업, 포항의 철강 공업이 연결되는 새로운 산업 전선이 구축되어 지역 개발이 촉진될 전망이다.
        - 북구 지역 도심 중심으로 철도가 지나감으로 균형발전 저해 요소를 해결
        - 교통체증 요인 해결
        - 철도부지를 복합테마공원으로 조성
        - 새로운 모습의 북구 발전을 기대함
울산광역시 북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