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안덕수
 

기본정보

출생 1946. 1. 26.
정당
최종학력 고려대학교 대학원 농업경제학과 졸업 경제학 박사
주소 인천광역시 강화군 선원면 중앙로
경력 정당인
(전)민선4기·5기 강화군수
(전)농림부 차관보

선거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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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제안일자 역할
19대 국회
371 개
화장품법 일부개정법률안 2015-03-11 발의자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2015-03-06 발의자
국무총리 및 국무위원 출석요구의 건(정치ㆍ외교ㆍ통일ㆍ안보에 관한 질문) 2015-01-28 발의자
국무총리 및 국무위원 출석요구의 건(국정에 관한 교섭단체 대표연설) 2015-01-28 발의자
국무총리ㆍ국무위원 및 정부위원 출석요구의 건(교육ㆍ사회ㆍ문화에 관한 질문) 2015-01-28 발의자
국무총리ㆍ국무위원 및 정부위원 출석요구의 건(경제에 관한 질문) 2015-01-28 발의자
산림자원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2015-01-26 발의자
임업 및 산촌 진흥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2015-01-26 발의자
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2015-01-23 발의자
임업 및 산촌 진흥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2015-01-22 발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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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언

날짜 발언
2015-03-09 인천 서구․강화군을 안덕수 위원입니다.
우리 유기준 위원장님, 장관으로 이렇게 지명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저는 유기준 후보자님의 그동안의 경력이나 또 개인적인 성품으로 볼 때 우리 해수부의 현안을 적절하게 잘 해결할 것이다 이렇게 믿고 있는데요.
또 지역이 부산 출신이다 보니까 일부에서는 부산의 항만 보호나 이런 것에 치중해서, 제가 인천 지역입니다마는 인천 지역 같은 타 지역의 항만 개발이나 선석 확장 등에는 소극적일 게 아니냐 이런 우려를 하고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한번 장관님의 생각을 말씀해 주시지요.

2015-03-09 아주 좋은 답변을 해 주셨는데요.
2005년도에 한중 해운회담을 하면서 2012년부터 인천항의 한중 간 항로를 모두 개방을 하기로 그렇게 결정을, 합의를 했어요.
그랬는데 2009년도에 금융위기도 오고 그러니까 이게 지금 보류가 되어 있습니다.
그렇게 되다 보니까 인천항은 한중 간 항로규제에 따라서 화물을 실을 수 있는 쿼터가 한정이 돼 있어요.
그래서 수도권 화물이 인천으로 오지 못하고 타 지역으로 가서 국내 운송비만 매년 한 1400억 정도가 지금 낭비되고 있는 걸로 이렇게 파악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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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여러 가지 문제가 있지만 또 이런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서 인천항에다 1조 원을 투입해서 지금 신항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중심도 16m로 깊게 하고.
이거와 관련해서 세계 여러 글로벌 선사들이, 또 지금 아시아의 물동량들이 늘어나고 있거든요.
그래서 신규, 한국으로 컨테이너 항로 진출을 검토를 하는데, 지금 인천을 바라보고 있는데 인천이 한중 간 항로 개설이 선행되면 좋겠다 하는 그런 의견을 지금 개진하고 있답니다.
특히나 미주․구주 이쪽 항로를 인천항과 직기항으로 이렇게 한번 하겠다 하는, 검토하는 그런 글로벌 선사들이 많은데 이것 역시 한중 항로 개방을 전제로 이렇게 검토를 하고 있답니다.
그래서 금년에 23차 한중 해운회담이 있습니다.
또 장관님께서는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도 역임하셨기 때문에 아마 이런 회담에서 우리 측의 이익을 잘 대변해 주실 거다 이렇게 기대를 하는데 금년에는 이런 한중, 인천의 컨테이너 항로가 개방되도록 장관께서 해 주셨으면 좋겠다, 그리고 장관님 의견을 좀 듣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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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3-09 이게 늦어 가지고 외국 선사들이 우리나라로 오려고 그러다가 일본이나 중국으로 가는 일이 없도록 적극 검토해 주십사 하는 부탁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이 신항 개발 관련해서 지금 인천항만공사하고 운영사 간에 전체 개장이냐 부분 개장이냐를 가지고 이견이 있는데 이것이 결국 신항의 개장을 늦출 수도 있지 않겠느냐 이래서 인천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좀 들으신 바 있습니까?
2015-03-09 그렇습니다.
항만 이용하려고 그러는 분들의 이익이 우선적으로 보호될 수 있도록, 우선 공사 된 것은 개장을 하더라도 또 항만공사가 얘기하듯이 나머지 부분도 속히 개장하는 이런 좋은 결과가 이루어지도록 취임하시면 관심을 좀 써 주시기 바랍니다.

2015-03-09 그리고 어업 문제에 대해서 하나 좀…… 지금 수산정책자금이 한 3조 원, 2조 9000억입니다만, 지원이 되고 있어요.
이 중에 한 90%가 지금 금리 3%의 적용을 받고 있습니다.
가장 큰 게 영어자금인데요.
그러니까 어민들이 조업을 하는 데 쓰는 자금인데 이게 10년 이상 지금 3%를 유지하고 있어요.
10년 이전에는 일반 시중금리가 6, 7%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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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때 정책금리가 3%였는데 지금 한 4%, 또 저리로 대출받으면 3%대까지 대출을 하고 있는데도 정책자금이 지금 3%입니다.
특히나 FTA 체결로다가 어민들이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고요.
또 중국의 불법조업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러한 현실들을 감안할 때 3%인 정책금리는 조속히 낮춰야 된다, 한 1%대까지 낮추면 좋겠다 이렇게 생각하는데 장관님 의견 좀 듣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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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거구 동시 출마
19대 국회의원 선거
[공약]
  • 서울~강화간 고속화도로 건설
    ◆ 정책목표
     ◎ 수도권 서북부(김포, 검단 등)의 급속한 도시화 및 생활권 확대를 대비해 광역교통망확충
     ◎ 휴일날 수도권에서 연간 5백만명이 넘는 관광객들이 찾는데, 교통편의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강화발전의 기틀 마련
    ◆ 추진계획
     추진방법  
    ○ 서울(행주대교)~김포~강화를 연결하는 고속화도로 건설
       - L = 43.15km, B = 4차로
    ○ 현재 공사중인 김포시 고속화도로 (행주대교~김포한강신도시)를 강화군까지 연장
     기한·프로세스   
    ○ 사업기간 : 2013년 ~ 2017년 까지(5개년)
    ○ 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 반영
    ○ 설계용역, 실시설계, 도로건설
     입법조치사항 
    ○ 국토해양부 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2011~2020/2011. 이월고시)에 해주연결도로 건설 적극반영
    ◆ 예산추계 및 재원조달 방안
     
      ◎ 총 사업비 : 17,946억원
      ◎ 재원조달계획 : 국비지원
  • 검단신도시 1·2지구 개발 조기 매듭
    ◆ 정책목표
     ◎ 수도권의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신도시 건설을 통한 국민주거생활의 안정과 복지향상에 기여
     ◎ 친환경적 도시네트워크가 구축된 명품 신도시 조성으로 인천광역시 서북부 지역의 발전 도모
     ◎ 개발 지체로 재산적, 정신적 피해를 받고 있는 지역주민들의 민원 해소
     
    ◆ 추진계획
     추진방법  
    ○ 사업규모
     ·총18,121천 ㎡ (검단1 : 11,181 천㎡, 검단2 : 6,940 천㎡)
    ○ 검단1지구 토지 및 지장물보상완료 
    ○ 검단2지구 조기개발 
     ·검단2지구 개발계획 및 실시계획 승인 : 인천시,국토해양부 협의
    ○ 당초 계획대로 추진할 수 있도록 독려 및 지원
     
     기한·프로세스   
    ○ 검단1지구 보상완료 (2013년까지)
    ○ 검단2지구 2016년까지 사업준공
     ·검단2지구 개발계획 승인(2013년 국토해양부 고시)
     ·검단2지구 실시계획 승인(2014년 국토해양부 고시) 
      
     
     입법조치사항 
    ◆ 예산추계 및 재원조달 방안
     
    ◎ 총 사업비 : 154,000억원
       한국토지주택공사, 인천광역시, 인천도시공사 개발비 분담
  • 검단신도시 활성화 방안 적극추진
    ◆ 정책목표
     ◎ 지역경제 활성화 시설 유치 및 주민편의시설 확충으로 검단의 도시가치를 높여 살고 싶어 이사오는 
       도시로 변모
    ◆ 추진계획
     추진방법  
    ○ 중앙대 유치를 포함한 지역경제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대학, 첨단산업시설, 병원, 공공시설 등을 
      유치토록 적극 협력
    ○ 주민편의 시설인 파출소, 학교, 주민복지시설을 건설토록 지원
     기한·프로세스   
    ○ 사업기간 : 검단신도시 개발 종료 전까지(2016년) 
     입법조치사항 
    ◆ 예산추계 및 재원조달 방안
     
      ◎ 재원조달 : 한국토지주택공사, 인천광역시, 인천도시공사
  • 대산~인화~외포 간 서북부 해안순환도로 조기 개설 추진
    ◆ 정책목표
    ◎ 서북단 도로개설로 인한 민통선 구역 조정으로, 군사보호지역해제, 출입자에 대한 검문절차 폐지 
       등으로 주민생활편익의 획기적 개선
    ◎ 해안 관광자원 및 문화유적지를 편리하고 빠르게 연결하는 순환도로망 확충
    ◆ 추진계획
     추진방법  
    ○ 위치 : 강화 대산~인화~외포를 잇는 해안순환도로
    ○ 사업규모 : L=13.9km, B=왕복2차로   
    ○ 국토해양부, 행정안전부 및 인천시에서 적기에 예산지원 가능토록 국비확보 적극 추진
     기한·프로세스   
    ○ 사업기간 : 2012년 ~ 2017년까지 (대산~인화)
               2013년 ~ 2015년까지 (인화~외포)
    ○ 실시설계
    ○ 보상 및 착공  
     입법조치사항 
    ◆ 예산추계 및 재원조달 방안
     
    ◎ 총 사업비 : 1,208억원
     · 재원조달 : 외포~인화간 도로는 전액 시비로 추진
                 대산~인화 간 도로는 국비 70%, 시비 30%로 추진
  • 도시근교농업육성으로 농업경쟁력 제고
    ◆ 정책목표
    ◎ 신선과채류의 사계절 생산을 통해서, 불순한 기후의 영향을 최소화
    ◎ FTA 등 수입농산물에 대한 우위확보
    ◎ 검단·강화 농업인의 고소득을 안정적으로 실현
    ◆ 추진계획
     추진방법  
    ○ 농업인이 원하는 만큼 시설하우스 설치비용의 60%를 지원 
    · 현재는 시비와 군비만으로 지원하고 있어, 확대하는데 한계가 있고, 향후 국비보조 혹은 저리의 국비지원 방안 추진
    · 도시근교 하우스를 원하는 농가들이 재배·공급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 
     기한·프로세스   
    ○ 지역실정에 맞는 맞춤형 농정 개발지원 : 2013~2017(5년)
      
     입법조치사항 
    ○ FTA 확대에 따른 농업피해 구제대책 입법
    ○ 관련부처와 협의 : 2013년부터 예산반영(농식품부, 인천시)
    ◆ 예산추계 및 재원조달 방안
     
    ◎ 총 사업비 : 1,125억원(5개년)
     ·시설지원 : 585억원 (국·시비 60%, 자부담 40%)
     ·복토지원 : 540억원 (국·시비 60%, 자부담 40%)
인천광역시 서구 강화군